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카피라이팅을 잘하려면 문장을 더 매끄럽고 감각적으로 쓰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강의를 통해 카피라이팅에서 가장 위험한 마인드는 “내 기준으로 문장을 쓰는 것”, “고객을 모르고 쓰는 것”, 그리고 “내가 멋있어 보이는 문장을 추구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배웠다. 이는 디지털 마케팅 전반에 걸쳐 적용되는 핵심 원리이기도 했다.강사님은 카피라이팅의 본질을 ‘행동을 만드는 글’이라고 강조했다. 글을 쓰는 목적은 멋져 보이거나 감성적인 표현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클릭하고, 읽고, 구매하도록 만드는 것이라는 의미였다. 실제 디지털 환경에서는 고객의 관심 지속 시간이 짧고, 경쟁 콘텐츠는 넘쳐나기 때문에, 자기중심적 글쓰기 습관을 가진 마케터는 성과가 나기 어렵다. 강의에서 이 부분을 명확하게 짚어주면서, 내가 지금까지 쓰던 카피를 돌아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고객을 모른 채 추상적인 표현으로만 카피를 작성하는 태도”가 얼마나 치명적인지에 대한 설명이었다. 실제로 전환율이 떨어지는 카피의 공통점을 보여주면서, 고객이 원하는 정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예쁘기만 한 문장, 감성적인 문장, 모호한 형용사로만 채워진 문장이 얼마나 무기력한지 예시를 통해 보여주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고객은 구체적인 정보를 찾고, 문제를 해결해줄 내용을 원한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한 문장을 쓰더라도 고객이 읽고 행동해야 할 이유를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고객의 니즈·문제·상황·감정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수적이라는 설명이 실제 실무와 바로 연결되었다.또한 “문구 하나로 세상을 바꾸겠다”는 과한 욕심 또한 위험한 마인드라고 했다. 카피라이팅은 거대한 효과를 노리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다음 행동을 하도록 한 걸음 도와주는 역할이라는 점을 배우며, 글을 작성할 때 스스로에게 부담을 주던 방식도 버릴 수 있을 것 같았다. 즉, 카피는 작지만 정확한 목표를 가진 글이어야 한다는 것이다.이번 강의를 통해 카피라이팅에서 위험한 마인드는 기술 부족이 아니라 태도의 문제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고객 중심의 사고 없이, 자기 만족적인 표현만을 사용하거나 멋을 내기 위해 문장을 꾸미는 태도는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오히려 성과를 떨어뜨린다는 점이 와닿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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